Loading...

HOME > 학회소개 > 회장인사

회장인사

안녕하십니까.

존경하는 한국인공지능학회 회원 여러분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인류는 인간처럼 인지하고 사고할 수 있는 기계를 꿈꿔 왔고 그 꿈을 실현하기 위해 1956년 다트머스 콘퍼런스(Dartmouth Conference)에서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이하 AI) 분야를 출범했습니다. 이후 AI는 두 번의 혹한기를 겪으면서 이제는 제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고 있는 핵심요소 기술이자 범용 기술로 발전하여 IT분야 외에도 제조업,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을 일으키고 있으며 일상 생활에서도 생소하지 않은 단어로 자리매김 하였습니다.

AI에 대한 연구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세계 각 국은 AI 기술의 우위를 점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이러한 치열한 글로벌 경쟁에서 AI분야 국가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경쟁국에 비해 우위에 있는 ICT 산업을 근간으로 많은 산업 분야에 AI를 적용하는 전략적 접근을 통해 정책방향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한국인공지능학회는 2016년 12월에 설립되어 올해 3년째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는 시대적 흐름에 따라 AI 기술들을 산업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보급·인증할 것입니다. 또한, 보다 투명하고 공정한 판단으로 사회에 서비스 할 수 있는 기술 정책들을 수립하고, 산학연 간에 가교 역할을 하며, AI 선도국들과의 국제협력을 위한 모든 노력을 할 것입니다.

한국인공지능학회는 이러한 막중한 임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산학연에서 AI 관련 연구를 수행하고 계신 분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AI가 국가의 성장과 발전에 공헌하며 인간의 생활을 좀 더 윤택하게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올해도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2019년 3월 1일
사단법인 한국인공지능학회 제 2대 회장 유창동




사단법인 한국인공지능학회
34141,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학로 291 한국과학기술원 LG 이노베이션홀 2108호
고유번호: 237-82-00160 | 대표자: 유창동 | 전화번호: 070-8830-5920 | 이메일: kaia@aiassociation.kr